오늘은 하이브리드 (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전기차(EV) 장단점 비교 분석 해보겠습니다.

■. 하이브리드(Hybrid Electric Vehicle) 자동차란 ? : 내리막길 감속운행 및 교차로 정지신호에서 소모되는 운동에너지를 차량 내 배터리에 충전합니다. 이렇게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에너지를 저속, 정속 운행 시 엔진이 아닌 모터를 구동하여 엔진에서 소모되는 연료를 절감하는 방식입니다. 엔진만 사용하는 자동차 보다 연비가 좋지만 배터리 와 모터가 추가되 높은 가격 문제가 있습니다.

※출처 : 기아자동차 카달로그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자동차란? :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스템에 베터리를 직접 충전할 수 있는 콘센트가 설치되어 배터리 완충시 40km(Niro 기준)를 운행 할 수 있는 자동차 입니다. 집이나 회사에 충전소만 있다면 기름 없이 출퇴근이 가능합니다. 전기모터는 일반하이브리드카 보다 출력이 큽니다만 오르막길 주행 방전시에는 가솔린 엔진으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출처 : 기아자동차 카달로그

■. 전기자동차란? :  내연기관이 없이 전기 모터와 베터리로만 운행하는 자동차로 석유를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배터리 충전을 위한 충전 장비는 필 수 입니다.

※출처 : 기아자동차 카달로그

 

 

충전기능

연비

 지원비용

가격(아이오닉 기준)

모터출력

 하이브리드 (HEV)

X

Good

 100만원

2,295~2,755

32k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

O

Better

 500만원

3,230~3,410

44.5kw

 전기자동차 (EV)

O

Best

 1400(국가) + 지자체

4,000~4,300

88kw

저는 니로 하이브리드를 구매 했는데요. 20Km넘는 연비는 만족하나 출력이 낮은 전기모터는 조금 불만스럽니다. 출력이 낮다 보니 정차 후 주행 시 엔진개입이 없으면 나가기 힘듭니다. 지금 출력이 높은 PHEV가 사고 싶은 생각이 큽니다. 금액 차이가 좀 크나 그 만큼 지원도 많이 해주니 좋은거 같습니다. 방전 위험도 적고 집 근처에 충전소 만 있으면 기름값 없이 출퇴근 가능하니 얼마나 좋습니다.^^ 5년 뒤에는 바로 전기차를 구매 하던지 용량이 큰 플러그인으로 갈아타야 겠습니다. 아니면 타고 있는차를 Plug In 으로 개조 해버려야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