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 셀프 청소

by !!±!! 2022. 5. 8.
반응형

 구매 후 2년 된 천정형 시스템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청소 전문업체 문의해보니 대당 12만 원 정도 하네요. 스팀 청소기만 있으면 제가 깨끗하게 할 수 있는데 올해는 셀프로 청소하고 내년에 핸디 스팀청소기가 구매해서 약품이랑 스팀으로 청소를 해보겠습니다.

 

에어컨 악취의 원인은 곰팡이

 에어컨 악취의 원인은 결로에 의한 곰팡이입니다. 에어컨을 가동하면 에어컨 내부 부속품이 차가워져 이슬(응결)이 맺힙니다. 이 이슬이 제대로 마르지 못하고 더운 날씨에는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조건이 됩니다. 주로 콘덴서, 물 받침대, 펜에 서식하면서 매캐한 냄새를 유발합니다. 

 

 곰팡이가 눈에 보이는 펜 필터가 원인이라 많이 생각 하시겠지만 물 받침대, 배수 호수 오염, 콘덴서 오염이 악취의 원인입니다.

에어컨 악취의 원인

LG Whisen 천장형 에어컨 셀프 청소 

 분해는 총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필터가 들어있는 필터 커버를 열고 필터를 먼저 청소를 해줍니다. (난이도 ☆)

2. 커버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고 커버를 제합니다. (난이도 ☆☆☆)

3. 콘덴서와 펜을 분리하면 좋으나 직접 해보니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조립된 상태에서 청소를 합니다. (난이도 ☆☆☆☆)

4. 청소 후 분해 역순으로 조립을 합니다.

 

LG 휘센 천정형 에어컨 청소 방법

 

카버 분해 방법

 외곽 4곳에 아래 사진처럼 십자 나사가 숨어 있습니다. 잘 찾아보고 하나씩 풀어주세요. 안전을 위해 2인 1조 작업으로 진행합니다. 커버를 풀고 필터 고정 하고 검은색 트레이도 풀어줍니다.

LG 휘센 천정형 에어컨 청소 방법

풀 수 있는 나사를 다 풀면 물 받침대가 보입니다. 물 받침대에 물이 없음을 확인 후 나사를 풀어 물 받침대도 제합니다.

LG 휘센 천정형 에어컨 청소 방법

펜을 제거하면 좋은데 저는 실패했습니다. 우측 고정하는 부품을 부숴 먹었습니다. ㅠㅠ 

청소 전문 업체도 천장형은 분해하지 않고 스팀과 약품으로 청소하고 있었네요. 하긴 풀어 주려면 콘덴서도 제거해야 하는데 저는 포기했습니다. 최대한 펜을 닦아 줍니다.

LG 휘센 천정형 에어컨 청소 방법

조립을 다 했는데 나사가 6개 정도 남네요.;;;;;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냄새가 없어졌는지도 확인했습니다.

셀프 청소 전 차단기를 꼭 내리시고 작업해주세요.

 

처음 청소하는 거라 약 4시간 정도 걸렸네요. ㅠㅡㅠ

 

내년에는 핸디 스팀 청소기 구매해서 약품 청소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