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글벙글 IT 제품리뷰~

MHEV(Mild hybrid Vihicle)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by !!±!! 2022. 2. 19.
반응형

 

 조금 지나간 기술이지만 마일드 하이브리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감속 단계에서 엔진의 잉여 에너지를 베터리에 충전하고 연료 소모가 가장 큰 출발 단계에서 모터가 계입하여 연료 소모를 줄이는 기술입니다. 주행중 엔진은 항상 돌아가며 정차중에 Auto stop으로 멈추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전기차(EV) 장단점 비교 분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bom5.tistory.com/33

 

하이브리드 (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전기차(EV) 장단점 비교 분석

오늘은 하이브리드 (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전기차(EV) 장단점 비교 분석 해보겠습니다. ■. 하이브리드(Hybrid Electric Vehicle) 자동차란 ? : 내리막길 감속운행 및 교차로 정지신호에서 소

bom5.tistory.com

 

 

1. 마일드 하이브리드란 ? 

  구조는 배터리와 발전기 컨버터로 구성이 됩니다. 주행하다 정차시 감속 단계에서 발전기의 전기를 마일드 하이브리드 베터리에 전기를 저장합니다. 차량이 정차 중 스탑앤고 기능에 의해 엔진은 완전이 정지하여 연료의 소모가 0이 됩니다. 정차 후 출발시 가장 많은 엔진은 가장많은 연료소비를 하는데 이때 배터리에 저장 된 전기를 발전기를 모터로 돌려 엔진의 부하를 줄이고 연료를 절감하는 방식입니다.

 

 도요타의 직병렬식 하이브리드 특허를 피하기 위해 주로 독일3사에서 사용하는 방식이고 독일 3사 모두 운행해 본 결과 연비에는 큰 도움은 없는거 같습니다. 특히 여름철 정차중 에어컨 파워가 낮아지는 등 불편한 느낌이 있습니다.국산차에는 투싼 하이브리드에 적용 되었다고 합니다만 타본적이 없어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최근 48v 시스템이 채용되어 저속에서 엔진없이 구동이 가능합니다. 

BMW Mild hybrid sytem (출처 : BMW Blog)
Audi Mild hybrid system
BENZ Mild hybrid sytem

2. 마일드 하이브리드 장점 :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MHEV)인 BMW530i 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BMW530e를 비교해 보면 차 값이 1,000만원 가량 저렴합니다. 배터리가 가겨에 큰 차이를 차지 하기 때문인데요. 일일 주행거리가 100km 넘는다면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이 맞습니다. BMW520D 죠~ 

BMW520D 계기판 내 하이브리드 충전 표시 (출처 : http://playoil.co.kr/)

 위 계기판에 파란색 구간이 감속 단계에서 충전률을 표시하는 게이지 이고 반대의 붉은 색이 10, 20, 30km가 순간 연비 입니다.

BENZ EQ booster (출처  : toprider)

3. 

반응형

댓글